루테인 효능 복용법 (내가 챙겨먹는 이유)부작용 주의

HEALTHY|2020. 7. 27. 14:28

 

루테인 효능 기대해야 하는 이유는 뭘까?

 

 

나이가 들수록 신체가 급격하게 노화 되는것은 어쩔 수 없는 일인것 같습니다. 조금이라도 덜 피곤하고 덜 아프게 살아가려면 조금이라도 몸이 건강하고 튼튼할때 미리미리 운동도 하고, 스트레스도 풀고, 관리를 해주어야 할텐데요!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중요한 부분 중 하나는 바로 눈 건강 입니다.

 

거의 하루종일 모니터, 스마트폰, TV 등을 보고 살다보니 저녁만 되면 눈이 너무 뻑뻑하거나 따가울때가 있습니다. 운전중에 따갑기라도 하면 정말 난감 곤욕 ;;  한쪽눈으로 겨우겨우 운전을 하거나, 심할때에는 잠깐 차를 세워 두고 좀 나아지면 다시 운전을 하기도 하는데요.  그래서 복용하기 시작한것이 바로 영양제 추천으로 유명한 루테인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루테인이란 무엇인지, 어떤 효능을 가지고 있는지, 어떻게 섭취를 하면 좋을지 복용법 등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루테인이란 뭘까?

일단 효능이 뭔지 알고 복용을 해야겠죠?! 루테인은 시력을 강화해주고 세포의 손상을 예방해주는 항산화 능력을 가졌다고 합니다. 보통 음식물 섭취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데요. 신체 스스로 항상화 성분을 만들어내는 능력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루테인이 들어있는 식품이나, 영양제 복용 등으로 섭취를 해주어야 하죠. 루테인 과 또다른 항산화성분으로 지아잔틴 (제아잔틴) 이 있습니다. 보통 루테인 지아잔틴 세트로 따라다니는 녀석들이죠.

 

루테인 효능

 

눈 질환 예방/치료

평생 건강해야하는 눈. 중심시력을 보호해주고 백내장이나 황반변성 같은 노화시에 얻을 수 있는 눈 질환을 예방,치료하는데 도움을 주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황반변성은 노인의 실명을 유발하게 하는 원인으로 1위에 꼽히는 질환이죠.

 

폐 기능 개선

루테인과 지아진틴 및 비타민 E와 결합하면 폐기능 향상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DNA손상 감소

카로티노이드 성분의 혈장밀도가 높아지면서 DNA 손상이 감소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인지기능 개선

젊을 때 부터 루테인 지아잔틴 복용을 하면 인지 기능 능력이 향상 되는 결과가 나타났다고 합니다.

 

뇌 구조 개선

노화 관련 퇴화에 취약한 영역에 영향을 미쳐서 뇌 구조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자가포식 촉진

특정 스트레스에 대한 보호 역할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건 제가 섭취하는 루테인인데요. 생각보다 알이 굉장히 작아서 먹는데 불편함은 전혀 없는것 같습니다. (하루 1알 섭취 중) 루테인 눈영양제는 종류가 꽤 다양하기 때문에 원하시는 제품으로 선택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보통 해외구매대행이나 아이허브 구매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것 같습니다.

 

루테인 부작용은 없을까?!

 

보통의 경우 부작용의 걱정을 하지는 않지만, 과잉섭취를 한다거나 장기칸 루테인 섭취로 치료를 하게 될 경우 부작용에 대해서도 생각을 해 두는것이 좋습니다.

 

다량 혹은 장기간 섭취할 경우 혈류 내에 루테인이 형성 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혈중 루테인 수치가 높아지면 황피증 이라고 하는 황색 피부 변색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일시적인 부작용이기는 하나, 심적인 건강에 이롭지는 않겠지요?! 루테인 수치가 떨어지면 본래의 정상적인 색으로 돌아간다고 합니다.

 

특정 질환이 있다면 적절한 섭취가 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또한 출산을 앞두고 있거나 모유 수유 중이시라면 섭취를 삼가하는것이 권장된다고 하네요!

 

 

 

루테인 복용법 / 식품

루테인은 짙은 녹색을 가진 잎채소에 들어있는데요. 주황색이나 노란색 과일에도 다량 함유되어있다고 합니다. 식사를 하면서 루테인을 섭취하고 싶으시다면 아래 식품들을 추천합니다 :)

 

◎ 시금치

◎ 당근

◎ 케일

◎ 브로콜리

◎ 노란색 / 빨간색 피망

◎ 단옥수수

◎ 아보카도

◎ 라즈베리

◎ 체리

◎ 방목으로 기른 닭에서 얻은 달걀 노른자

◎ 카옌 후추 / 파프리카 등의 향신료

 

해당 식품들로 루테인 복용을 하기 위해서는 익히지 않는것을 권장하는데요.

루테인과 카로티노이드 성분은 열에 쉽게 파괴 되기 때문에 가능한 열조리를 하지 않고 생으로 섭취하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요즘 세계적인 팬데믹 현상으로 건강에 대해서 더욱 신경을 쓰게 되는것 같습니다. 평소 운동이나 올바른 식습관으로 면역력을 키우는것이야 말로 우리시대에 꼭 필요한 삶의 방법인것 같습니다. 그래야 가능한 질병에서 피해가고, 아파도 덜 아프고, 더 빨리 회복을 할 수 있을테니까요..!

 

안먹는것보단 날것 같아서 저도 요즘 루테인 복용을 하고 있는데요. 복용법에 맞게 과잉 섭취 하지 않도록 잘 맞춰가면서 (보통 해당 제품 하루 1알 정도) 오메가3, 비타민 등 필요한 제품을 추가로 섭취하고 있습니다. 20대 때에는 필요성을 전혀 느끼지 못했는데, 서른이 넘어가고 중반이 넘어가니 .. 기본적으로라도 꼭 먹어 줘야겠더라구요..; 세월이 참 -_ㅠ

 

 

[HEALTHY] - 비트 효능 ABC 주스 흡수율 높이려면?

 

비트 효능 ABC 주스 흡수율 높이려면?

요즘 건강식을 챙겨서 드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아졌죠! 체중감량을 위해서, 몸건강을 위해서 이것저것 몸에 잘 받는 음식을 찾는것도 참 쉽지가 않은데요! 요즘 레드비트가 여러 매체에 소개 되

bongbongkingking.tistory.com

[IMFORMATION/재무] - 은퇴자산 계산해보니 대책없네

 

은퇴자산 계산해보니 대책없네

은퇴 후 어떤 삶을 살아갈것인지, 미리 계획을 세워보면 한달에 얼마의 은퇴후 생활비가 필요한지, 전체적인 은퇴자산으로 얼마가 필요한지 계산을 해 볼 수 있습니다. 현재 20대라면 대략 40년 �

bongbongkingking.tistory.com

[IMFORMATION/재무] - 파이어족 뜻 욜로족 난 어느쪽일까?

 

파이어족 뜻 욜로족 난 어느쪽일까?

인생은 한번 뿐..!? 현재의 삶, 현재의 행복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고 현재의 만족을 위해 소비를 하며 사는 사람들을 '욜로족' 이라고 부르죠! 저축보다는 소비에 줌점을 두고 살아가는 경향이 큰

bongbongkingking.tistory.com

[HEALTHY] - 걷기 운동으로 얻어지는 효과 다이어트

 

걷기 운동으로 얻어지는 효과 다이어트

가장 간편하고 부담이 없는 운동을 꼽으라면 아마도 걷기 운동이 아닐까 싶습니다. 조금만 시간을 내면 아무런 돈을 들이지 않고서도 어디서든 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운동이기도 한데요! 규

bongbongkingking.tistory.com

[HEALTHY] - 이브닝 프림로즈 오일 (달맞이꽃) 왜 강추하지?

 

이브닝 프림로즈 오일 (달맞이꽃) 왜 강추하지?

요즘 몸에 좋은 영양제들이 정말 많은것 같아요. 비타민에 오메가3에 철분에 .. 기본적인것들만 먹어도 하루 4~5알 정도는 훅 넘어가는데 여기에 피부에 좋다는 것들도 챙겨 먹고, 또 비타민도 종

bongbongkingking.tistory.com

 

댓글()